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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경 속 이야기

도법자연(道法自然)

부모로부터 시작되는 직계 조상에 대하여 오름차순으로 계속해서 사유하다 보면 사람은 끝에 이르러서 자신의 기원은 반드시 스스로 존재했어야 한다생각하게 됩니다.

 

, 자신의 최초 직계 조상은 아무런 존재 근거도 없이 스스로 존재했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인데요, 왜냐하면, 그렇게 생각해야만 어떤 모순에도 시달리지 않기 때문이죠.

 

이런 생각을 근거로 해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”(3:14)라는 하나님의 자기소개도 이해할 수 있는 것이고요.

 

그런데 노자가 썼다는 도덕경에는 상선약수’(上善若水)처럼 사람이 자신의 직계 조상에 대하여 반드시 사유해야만 알 수 있고, 이해할 수 있는 구절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.

 

이런 구절들이 근거가 되어 노자도 자신의 직계 조상을 사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인데요, , 그러다가 노자가 생각을 충분히 정리하지 않은 채 횡설수설 도덕경을 썼다는 것도 알 수 있는 것이죠.

 

다시 이를 근거로, ‘도법자연’(道法自然)이라는 구절이 기원은 스스로 존재했어야 한다는 뜻임도 알 수 있는 것이고요.

 

하지만 노자만큼 사유해서는 사람이 자신의 기원이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도저히 알 수 없습니다.

 

자신의 기원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알려면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”(14:6)라는 예수의 자기소개를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사유해야 하는데요, 그렇다 보니 노자만큼 사유해서는 결코 하나님의 자기소개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 수 없죠.

 

그리고 자신의 최초 직계 조상이 하나님인지 아닌지도 알 수 없고요.

 

같은 이유로, 노자는 결국 근원이라는 뜻의 ’()라고 표현한 자신의 최초 직계 조상이 누구인지 모르고 죽었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.

 

더구나 노자가 살아있을 당시에는 기원에 대하여 지금만큼 많은 정보를 알 수는 없었는데요, 그렇다면 노자는 자신의 기원이 누구인지 짐작조차 못 한 채 죽었을 수도 있죠.

 

물론, 아주 운이 좋게 자신의 기원이 누구인지 알았을 수도 있지만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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